콘텐츠

질병 사전

강아지 세균성 피부염 A to Z

2024.02.08


❝ 강아지 세균성 피부염, 증상은? ❞

​​

강아지의 세균성 피부염은 세균에 의해 발생하는 피부 감염으로,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.  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
✅피부 발적과 발진

강아지의 피부가 붉게 변할 수 있으며, 특히 감염 부위 주변에 붉은 반점이나 부어오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

✅가려움증

피부 감염으로 인해 강아지가 가려움증이 생겨, 피부를 긁거나 핥는 행동을 보입니다.


✅분비물

피부 표면에서 분비물이 나올수도 있습니다. 이러한 분비물은 보통 누런색이거나 찐득한 형태를 나타냅니다.


✅피부의 이상 

이외에도 각질, 농포, 궤양 또는 피부의 비정상적인 변색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


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면, 강아지의 피부 상태를 신속하게 평가하고 적절한 치료를 시작하기 위해 수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세균성 피부염은 방치될 경우 빠르게 악화되거나 다른 신체 부위로 감염이 번질 수  있으니 조기에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❝ 강아지 세균성 피부염, 발생 원인은? ❞


강아지 세균성 피부염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 


✅세균 감염

주로 포도상구균(Staphylococcus)과 같은 세균의 감염에 의해 나타납니다.

✅환경적인 요인

습도가 높고, 유분이 많고, 청결하지 못한 피부에서 감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.

✅이차 감염

상처에 세균이 침입하여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✅피부 면역 저하

강아지의 피부 면역이 약화되면 피부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.

✅기저 질환

쿠싱과 같은 내분비 질환이나 아토피 등의 만성 피부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피부 세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. 


이와 같이 세균성 피부염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강아지의 털과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고, 기저질환을 잘 관리하면 세균성 피부염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. 



❝ 강아지 세균성 피부염, 병원 검사 종류는? ❞

[현미경 도말 검사]

고배율 렌즈를 통해 세균, 기생출 등 감염성 피부염의 원인을 확인

소요 시간 20분~40분
예상 비용 1~5만원

[배양 검사]

검체의 실험실 내 배양을 통하여 세균, 곰팡이 등의 감염원을 정확하게 진단

소요 시간 2일~3일
예상 비용 5~20만원


❝ 강아지 세균성 피부염, 예방 방법은? ❞


다음은 세균성 피부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들입니다.

✅주기적인 목욕 
강아지의 피부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목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단, 목욕을 과하게 자주 하는 경우 오히려 피부가 약해질 수 있으며 강아지의 피부 상태에 따른 적절한 샴푸 선택이 중요합니다.


✅올바른 영양 공급

피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, 오메가3 등의 성분이 포함된 사료나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

✅환경 관리

강아지의 생활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. 특히 강아지의 침구류는 주기적으로 소독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해주세요.


이러한 예방 조치를 통해 강아지의 세균성 피부염 발생을 최소화하고,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#강아지 #피부/귀

우리 아이도 고민이 있다면
지금 바로 라이펫 상담!

상담하러 가기
추천 콘텐츠